본문 바로가기

경력 스펙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경력 - 영상촬영 - 2021 대한민국 연희축제 - 전통공연예술 진흥재단

"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

 

 "전통연희축제 중 이희문과 오방신 / 악당광칠 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boq7SfKz5mk&t=387s&ab_channel=%EC%A0%84%ED%86%B5%EA%B3%B5%EC%97%B0%EC%98%88%EC%88%A0%EC%A7%84%ED%9D%A5%EC%9E%AC%EB%8B%A8 

https://www.youtube.com/watch?v=vzBAor7ihAY&t=12s&ab_channel=%EC%A0%84%ED%86%B5%EA%B3%B5%EC%97%B0%EC%98%88%EC%88%A0%EC%A7%84%ED%9D%A5%EC%9E%AC%EB%8B%A8 

 2021년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에 촬영스태프로 참가하게 되었다.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는 전통문화의 원형인 '연희(演戲)'를 주제로 하는 대국민 야외축제로 공식행사를 비롯해 국내·외 초청공연, 공모선정작 발표, 체험, 교육과 전시까지 매년 다채롭고 발전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는 축제이다. 

메인 ENG와 소니 캠코더

본인은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모든 촬영에 참가했으며, 오전부터 밤늦은 시각까지 3곳의 무대를 다루는 가장 난도있는 현장이었다. 특히 가장 어려웠던 점은 ENG 카메라 촬영이었다. 연희축제는 대규모의 행사였고 카메라 또한 수준급 이상의 카메라로 촬영을 진행해야했다. 이에 촬영팀에서는 ENG카메라를 사용하였는데, ENG카메라 특성상 모든 조작이 수동으로 이루어지는 점에서, 그리고 처음 만져보는 기종이라는 점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야외 3무대

 카메라 조작의 어려움 뿐만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공연의 무대가 서로 상이한 위치의 무대로 짧은 시간을 이용해 카메라를 다시 세팅하고, 화이트를 잡고, 구도를 잡는 등의 반복되는 준비행위 또한 큰 어려움이었다. 외부에서의 촬영이라 날씨 또한 큰 영향을 미쳤는데, 춥고 습한 오전부터 강렬한 태양볕의 오후, 그리고 싸늘한 저녁까지에서의 촬영은 고난의 연속이었으며, 행사도중 악천후의 날씨로 촬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 결과 첫날에 영상은 정말로 만족할수 없는 처참한 결과물의 영상을 담게되었고, 남은 축제기간 동안 빠르게 카메라 감을 익혀 축제영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야한다는 생각에 밤잠을 설쳤던 기억이 있다. 열약한 환경에서 극한의 집중력을 발휘하고자한 덕에(?) 날이 갈수록 감을 익히고 만족하지는 않지만, 나름 실패하지는 않았던 그러한 촬영을 진행하며 영상을 담을 수 있었다.

촬영을 위한 무대에 핀조명을 타이밍도 맞지않게 쏴대는 바람에 공연자들을 제대로 담을 수 없었고

본인은 정말정말 엄청나게 많은 화가 났었다 지금생각해도 다부셔버리고싶다.

블랙매직 개X끼

   2021 연희축제는 작년과 동일하게 촬영 및 편집으로 완성된 영상을 네이버 및 유튜브에 업로드 되었는데 올해 연희축제는 작년 연희축제와 비교했을때 유튜브 조회수 기준 10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물론 본인은 카메라 두대정도를 다룬 일개의 촬영스태프이고 촬영 총괄/ 기획 / 편집 / AD 까지 혼자서 진행한 촬영감독님의 공이 가장 컸다고 생각한다. 

 

 그저 편한 돈벌이 수단이라고 생각했던 영상촬영에 대한 나의 오만하고 이기적인 생각을 완전히 꺾어주었던 2021 연희축제는 나에게있어 기술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큰 성장을 가져왔다고 믿어의심치않는다.